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소 철도차량의 기초와 원리

등록일 2024-06-07 작성자 이광희 조회수 920

 

2024 E-Special Lecture(6)

 

[에너지특성화혁신지원센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희 박사 초청 특강

 

- ‘수소철도차량의 기초와 원리’ 주제로 특강 실시

-  수소에너지와 수소 철도차량의 구조, K-수소전기동차 설명

 

에너지특성화혁신지원센터(센터장 이대식)에서 지난 5월 27일 [지역산업 연계형 대학 특성화학과 혁신지원 사업] 전공분야 전문가 초청 특강

프로그램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희 박사를 초청하여 과학생명융합대학 1호관 강의실에서 특강을 실시하였다.

 

이준희 박사는 ‘수소 철도차량의 기초와 원리’를 주제로 아래와 같은 내용을 강의하였다.

『 수소에너지는 경수소, 중수소, 삼중수소로 나뉘는데 기본 수소인 경수소는 질량 1의 자연상태 수소로 주로 연료전지 원료로 사용되며, 폭발 위험성이 없어 안전하다. 수소 에너지 특성은 에너지 밀도가 높아 효율적인 전력 생성과 친환경적이며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다용도로 호환 가능하다는 것이다. 수소 전지의 기본 원리는 지속적으로 연료와 산소를 공급받아 전기화학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한다.

 

철도차량별 특징을 비교하면 기존의 디젤-전기/ 전기 철도차량은 자체 동력 추진으로 국가 재난 시 운행 및 고속 주행이 가능하지만, 각각 대기오염물질 및 탄소 배출과 동력 공급 인프라가 필요해 유지 보수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새로 개발되는 배터리 전기/ 수소 철도차량은 동력 공급 인프라가 필요 없고, 대기오염물질도 미 배출하지만 주행거리 한계와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적용한 철도차량 추진 시스템 최적화 및 운용 기술 개발인 K-수소 전기 동차가 2018년부터 4년간 개발되었다. 기존의 전기를 공급받아야 했던 전기자동차와는 달리 자체 전기에너지를 생산한다는 점과 글로벌 수소 열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술 개발 투자도 지속 추진한다는 전망이다. 』

 

특강에 참가한 임동현 학생(에너지시스템공학과)은 '수소 철도차량이 상용화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고 독일에서는 실제로 운행 중이며,

국내에서도 추진될 예정이니 본인도 수소 철도차량 및 다른 철도차량의 기술 개발을 하고 싶다' 라는 의지를 밝혔다.